본문 바로가기

명신의 Cook&show

홈메이드 다이어트 양식 리코타 치즈 만들기 2탄

지난 번 만들었던 리코타 치즈 만들기 포스트가 인기를 끌면서,


집에서 리코타 치즈를 또 만들게 되었어요.


집에서 리코타 치즈 만들기


이번에 만들면서 좀 더 쉬운 방법이 떠오르더라구요!


홈메이드 다이어트 양식 리코타 치즈 만들기



-준비물-

우유 1L

생크림 300ml

레몬즙 7T

소금 1t



1. 냄비에 분량의 우유와 생크림을 부어주세요.


지난 번에는 생크림 500ml를 사용했는데 치즈에 크림 맛이 강했어요.

혹시나 우유의 담백한 맛을 더 느끼고 싶으시면 이번 레시피대로 따라해주세요.

중불로 우유와 생크림이 끓을 때까지 계속 저어주며 끓여줍니다.


※ 우유가 끓어오르기 때문에 큰 냄비에 하는 것을 추천!


2. 끓으면 레몬즙 7T + 소금 1t를 넣어주시고 약불로 끓여주세요.

소금은 천일염을 사용했어요.

레몬즙을 얼만큼 넣느냐는 큰 차이가 없는 것 같아요.

하지만 저번보다 2T많이 넣었더니 응고가 금방 일어나는 것 같았어요.


※ 이 때부터는 많이 저어주지 마시고 한두번 저어주고 stop - 한두번 저어주고 stop 해주세요.

그러면 우유 덩어리가 몽글몽글 순두부처럼 생긴답니다.



3. 몽글몽글 형태가 나오면 불을 끄고 10분간 식혀주세요.


4. 넓은 체를 준비해서 밑에 그릇을 받치고 걸러내면 유청은 밑으로 분리가 되요.

약 20분 정도 체에 내려놓고 기다려주세요.

(면보를 짜야하는데 너무 뜨거워서 저는 일정시간은 자연스럽게 유청이 빠지도록 냅뒀어요)



5. 20분 후에 손으로 나머지 유청이 나오도록 짜주고 면보를 고무줄로 묶어서 

냉장고에 10시간 정도 보관해줍니다.



6.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저는 꽈악~ 짜기 않았기 때문에 텁텁한 치즈는 아니에요.

면보를 겉어내면 꺄아 맛있어 보이죠?



확실이 생크림 양을 줄였더니 유분이 덜하더군요.


아침에 빵에 딸기잼, 땅콩잼, 리코타치즈에 발라 먹으니까 맛있어요.


그리고 샐러드에도 넣어서 먹으니까 정말 맛있답니다.



※ 생크림이 없다면 우유만으로 제조 가능!

※ 레몬즙이 없다면 식초만으로 제조 가능!



얼마전 대형마트에가서 리코타 치즈 가격을 봤는데요

제가 만든 크기의 2배 되는 양이 1만원 정도 하더라구요.


집에서 우유 사서 만들면 무방부제에 더 믿고 먹을 수 있는 것 같아요 ^^


부드러운 감자 칩 만들기

망고바나나 스무디 만들기

베이글 연어 피자 만들기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포도주와

사람의 얼굴을 윤택하게 하는 기름과

사람의 마음을 힘있게 하는 양식을 주셨도다

시편 104편 15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