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신의 Learning

중국과 일본에 숟가락 문화가 사라진 이유


우리나라에서는 숟가락과 젓가락은 친구지요!
특히 밥과 국을 먹을 때에는 필수적으로 숟가락이 필요해요.

그런데 중국과 일본은 숟가락 문화가 없어졌다고 해요~~

어머나.. 신기해라 
일본라면이랑 중국음식 먹으러 가면 숟가락이 있었던 것 같은데요~~

중국은 15세기부터, 일본은 이미 12세기 부터 숟가락이 없어졌다고 합니다


더 자세한 공부시간!

중국은 화북지역에서 밀농사가 시작되면서 수제비 형식이 발달하게 되었는데
국수와 만두가 발달한 이후부터 수저 사용이 없어졌어요.

일본도 우리처럼 밥, 국, 반찬으로 밥을 먹지요.
그러나 숟가락 사용이 점차 없어졌어요.

왜냐구요?
'자포니카'라는 굉장히 차진 성분을 가진 쌀을 먹게 되면서
숟가락이 필요가 없어졌다고 합니다.

또 일본에서 사용하는 그릇은 대부분 소재가 나무인데
열 전도율이 낮아서 그릇을 들어서 먹을 수 있다네요.
그래서 젓가락만 사용해도 된데요.

그래서 그릇을 들고 먹는 것이 예절이 되었다는 일본.

같은 아시아에서 살고 있고, 문화도 비슷하고
숟가락 사용하는 것도 똑같지만,

이렇게 숟가락 모양도 조금 다르고, 사용 용도도 바뀌고
심지어 숟가락이 없는 문화가 되었네요.

그러면 일본, 중국 사람들이 우리보다
젓가락질을 더 잘할 수도 있겠어요ㅋㅋㅋㅋㅋ

조금씩 문화가 다르지만, 일본과 중국 음식을 숟가락을 이용해서도
먹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데살로니가전서 5장 16-18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