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신의 Learning

아시안들이 사용하는 젓가락



우리가 밥먹을 때 항상 사용하는 젓가락
지난번에는 한국,중국, 일본이 사용하는 숟가락에 대해서 배워보았지요?


오늘은 한국인, 중국인, 일본인들이 사용하는 젓가락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젓가락이 다 같아 보이더라도 세나라가 사용하는 용도와 생김새의 차이점이 조금씩 있답니다.






중국 젓가락은 어떤 형태일까요?

중국 전통 젓가락은 나무로 만들어졌고 그 길이는 한국, 일본 젓가락보다 더 길고 두꺼워요.
주로 가정이나 음식점에서 공동 식사를 하기 때문에 긴~젓가락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그러고 보니 중국 여행을 갔을 때 중국 레스토랑에서 긴 젓가락을 이용해서
음식을 덜어 먹었던 기억이 나네요.




일본 젓가락은 어떤 형태일까요?

일본 젓가락은 그 용도에 따라서 길이의 차이가 다르다고합니다.
일본의 주식 역시 쌀이기 때문에 쌀을 잘 잡기 쉽게 나무로 만들어진다고해요.

밥 먹는 용도의 식사 젓가락은 한국과 중국 젓가락보다 짧아요.

그 이유는요?




일본에서는 사발을 입에 가깝에 잡아서 먹는 관례 때문이지요.

그리고 생선을 주로 먹는 일본인들에게 작은 생선뼈를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젓바락 끝 부분이 더 뾰족하다고 하네요.




우리나라 젓가락은 어떤 형태일까요?

평평하고 금속으로 만든 한국 젓가락.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어렵다고하네요.




그렇다면 왜 한국 젓가락만 금속으로 만들어졌을까요?


금속 젓가락은 유독성 화학물질에 반응을 한다고해요.
그래서 암살하려고 하는 자들이 음식에 독성물질을 넣으면 금속 젓가락 덕분에 알게되는 경우가 있다합니다.



그래서 아직까지도 금 숟가락, 젓가락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어요.
약간의~ 귀티를 내려고 하는 마음이랄까...?ㅋㅋㅋㅋㅋ
실제로 금수저로 밥을 먹으면 일반 수저보다 많이 무겁다는 걸 느끼게 됩니다.

요즘에는 스테인레스 재질로 만들어서 훨씬 위생적이고 쉽게 청소가 가능하답니다.




저희 집에는 중국, 일본, 한국 젓가락이 다 있는데
사실 가장 사용하기 편한건 중국, 일본 젓가락이라고 생각했어요.

왜냐하면 제가 손에 땀 날 때가 있는데,
한국 젓가락을 사용할 때에는 아무래도 스텐으로 사용하다 보니 손에 땀이 나면 잘 미끄러 졌답니다.

중국, 일본 젓가락은 나무거나 플라스틱 재질이라서 안미끄러지더라구요 ㅋㅋㅋㅋ

그런데 정말 같은 아시아에 있지만 식습관, 음식이 다르다 보니 젓가락의 모양과 용도에 차이가 있다는 점이 흥미로워요.

어느 젓가락이든 우리 선조들의 지혜가 담겨있는 모습을 배우게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앞으로 젓가락 사용할 때마다 감사하며 맛있게 식사하시는 여러분들 되세요^^


출저: https://www.koreaboo.com/buzz/one-simple-way-to-tell-korean-chinese-and-japanese-people-apart/



인도에서 개발한 먹을 수 있는 숟가락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데살로니가전서 5장 16-18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