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신의 Review

미국 엘에이 운전면허 취득하기! 롱비치 DMV 운전실기시험 생생후기


지난 번 캘리포니아에서 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필기시험’을 보기 위해 지옥의 DMV를 방문했었지요? 


미국생활, 캘리포니아에서 운전면허 취득! 지옥의 DMV 방문기


장차 4시간을 기다린 후 필기시험을 치고 합격 통지서를 받았어요!

그리고 DMV 웹사이트에 바로 실기시험 접수를 했어요!


바로 시험을 치면 좋겠지만..

워낙 실기 접수가 빨리 마감이 된답니다.

그래서 약 한 달 반 후 스케줄로 바로 신청했어요.





실기시험 장소는 캘리포니아 롱비치 DMV 지점!


롱비치 DMV가 실기 시험 합격률이 높다고

운전연수 쌤이 추천해주셨어요!!!



Long Beach DMV Website ↓ 


https://www.dmv.ca.gov/portal/dmv/detail/fo/offices/fieldoffice?number=507


그리고 드디어 D-Day!!


캘리포니아 운전 연수 실기시험이 있던 날.


두근두근 두근두근!





이번 포스트는 캘리포니아 운전 실기 시험 한 번에 통과한 생생후기와

제 나름의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일단 저는 운전연수 선생님을 너무 잘 만나서 

시험 전까지 미국이서 실제 운전하는 방법들을 

아주 자세히 잘 배웠답니다!


그 덕분에 운전 실기시험을 한 전에 통과 할 수 있었죠!! 냐하하



< 캘리포니아 운전 실시 시험 접수에 필요한 서류 >



1. 필기 합격증 (임시 면허 -Permit)

2. 시험 차량 등록증

3. 시험 차량 보험 증서

4. 동승자 ( 캘리포니아 운전면허 소지자)


동승자는 꼭 확인 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캘리포니아 운전면허 소지자 분과 같이 방문하셔야 해요.


제 경우는 시험치는 자동차가 운전연수 선생님 차라서 

동승자가 연수 선생님이었어요! (제 남편도 따라 왔지만요 ㅎㅎ)






<미국 운전면허 실기 시험 전 체크 사항!>



차량 상태를 꼭 확인하고 가기!


저는 운전연수 선생님 차로 시험을 쳐서

선생님이 미리 다 점검해오셔서 편했지만,


시험 칠 차량 상채를 꼼꼼하게 점검하고 가지 않으면 

시험을 보지 못하고 집으로 돌아가야 해요.


시험 친 날, 제 뒷차량 브레이크에 문제가 있었는지

Drive Test 장소까지 와서 대기하고 있다가

체크 당해서 돌아가더라고요 ㅠ.ㅠ





실제 시험 치는 코스 익히기!


DMV에서 치는 시험 코스를 잘 알고 있는 것이 젤 중요해요.

아무리 연습을 잘 해서 간다고 해도 막상 실전에서는 긴장이 되어서 

실수를 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캘리포니아 운전 실기 시험은 

100점 만점에서 시작해서 -15점 이상 되면 실격.. 바로 탈락이랍니다.


그래서 왠만하면 시험 칠 때 감점 안당하는게 중요!!


미국 운전면허 실기시험은 정말 말 그대로 

실전에서 얼마나 잘 하느냐로 결정하는 것 같아요.


감독관이 옆에서 타고 있을 때 

운전자가 얼마나 편안하게 안정감있게 운전을 하는지

유심히 관찰 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합격 유무가 감독관의 재량에 달린 것 같아요 !ㅜㅜ





저는 운전연수 선생님과 시험 이틀 전에

롱비치 DMV에 방문해서 실제 코스를 2시간 동안 연습했어요.


그리고 시험 하루 전에는 신랑과 다시 방문해서 연습했고,

시험 치는 날에는 시험 한 시간 전에 방문해서 코스 투어를 한 번 했어요.



* 시험 치기 30분 전부터는 코스안에서 연습을 하면 

시험 중인 감독관들이 눈치를 채기 때문에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각 DMV별로 Drive test parking 모습이 다르기 때문에

DMV에서 주차하는 방법도 미리 알고 있으면 큰 도움이 된답니다!



롱비치 지점은 주차하는 방법이 생각보다 까다로워서 저는 시험 치기 직전에

근처 공용 주차장에 가서 몇 번 연습을 했어요!


참고로 일요일은 DMV가 휴무이기 때문에 DMV일반 주차장도 텅텅 비어 있어서

평일에 와서 연습하는 것 보다 훨씬 도움이 많이됩니당!





<실기 시험 생생 리뷰>


먼저 시험 칠 차를 Drive Test라고 적힌 곳으로 이동해요.

그 곳에서 제 차례가 올 때까지 기다려요.


저는 오후 2시 시험이었는데

앞 시간 시험자들 끝날 때 까지 기다린다고 

약 3시쯤 시작했어요.


나를 담당하는 운전 감독관이 와서 주행 전 차량 체크를 합니다.


이 때 시키는 대로 다 하세요.


Turn signals, Break lights, Horn, 

Emergency, Arm signals(Left turn, Right turn, Stop)

Wind shield, Defroster, Emergency flasher, Headlights


이 부분은 기본으로 물어보기 때문에

해당 되는 부분들 다 손으로 가리키고, 라이트는 켜서 보여줘야해요.


그리고 감독관이 조수석에 탑승하고 출발!





실기 시험 코스 시간은 총 10-15분 정도! 


제 경우는 앞 타임의 시험 치는 사람들이 많아서,

다른 코스로 한 바퀴 돌고 기존 코스로 갔다가 DMV에 도착했어요.



<미국 운전 실기 시험 중 반드시 행동해야 할 사항>


1. 감독관의 지시를 반드시 따를 것!


감독관이 앞으로 가라고 하면 가고,

Turn left, Turn right 등 그 상황에 지시하는 대로 가야 해요.

그 전날 연습한 코스라서 아는 길을 운전한다고 해도

절대로 감독관의 지시 전에 방향등을 켜는 등의 앞선 행동은 금지!


그러니까 ‘나는 이 동네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라는 마음으로 시험에 임하세요.






2. 좌회전, 우회전, 차선 바꾸기 할 때 오버액션 취하기!


이게 무슨 말이냐면...ㅎㅎㅎㅎㅎ

한국인들이 젤 어려워 하고 까먹어서 감점받는 사항이에요.


캘리포니아에서 좌회전, 우회전, 차선 바꿀 때

백미러, 사이드미러 그리고 몸을 돌려서 후방에 차가 오는지 봐야해요!

특히 이 때!! 후방 볼 때!! 진짜 완전 오버액션 취해야함....

몸을 획~! 돌려서! 나 후방 완전 제대로 확인함!! 

이런 강한 느낌을 감독관에게 줘야 감점 안당함...


참고로 저는 오버액션 안취해서 ....

이 부분 감점 많이 당했어요 ㅋㅋㅋㅋㅋㅋㅋ

제가 임신 중이기도 해서 몸 돌리기가 넘 힘들었는데

감독관은 그런거 안봐주니까ㅠ.ㅠ 그래도 합격했다능거! 꺄울 ~





3. 비보호 좌회전 시 한국과 다른 규칙을 꼭 기억하기!


한국분들이 운전 할 때 처음에 당황하거나 사고날까봐 걱정하는 부분!


미국에선 비보호 좌회전 할 때

처음엔 line에 차를 잠시 멈추게 한 뒤

사거리 중간 부분까지 앞으로 차가 나가야 해요.



그래서 반대편에 직진하는 차가 없으면 바로 획 돌려서 좌회전하기!

좌회전을 좀 더 수월하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같아요.



근데 한국에서 운전하다가 오신 분들은

습관적으로 line을 지키고 있거든요.

그러면 떨어져요..... 꼭 기억하세요!





4. 동네 골목길에 보이는 STOP 사인이 보이면 3초간 정지!


미국은 큰길에서 좁은 골목길로 들어가면 

골목에 작은 사거리마다 STOP 사인이 있어요.


이럴 땐 브레이크를 완전 밟은 상태에서

고개를 좌,우,좌를 보면서 3초를 센 뒤에 출발해야 해요.

안그러면 실격!





운전 연수 선생님께 미국 운전 방법을 실전으로 배우면서

시험을 위한 준비도 있었지만,

실제로 미국에서 바로 운전이 가능하도록 엄청 잘 배운 것 같아요.


운전 가르쳐 주신 변선생님 넘넘 감사합니다!!!


선생님 덕분에 무사히 DMV 운전시험도 한 번에 합격 할 수 있었어요!>_<


DMV에 도착해서 시험감독관의 지시에 맞춰서 

주차하라는 곳까지 주차를 하면 시험은 끝!





그리고 점수를 매긴 뒤 그 자리에서 PASS인지 FAIL인지 알려줘요.

저는 PASS!!!

꺄아! 이제 미국에서 운전 할 수 있다 야호!


합격으로 받은 종이를 가지고 DMV 해당 접수처에 가서 확인을 받으면

임시 면허 종이를 줘요.

그리고 90이내에 집으로 운전면허증이 배송된데요!


그때까지 도착 안하면 다시 DMV에 방문하라는 직원...

그 전에 얼른 면허증이 도착하길 기다립니다!ㅎㅎ





캘리포니아 운전 필기, 실기 시험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언제나 아래에 댓글에 또는 방명록에 남겨주세요!


그리고 운전 연수 도움이 필요하신 분도 이야기해주세요.

제가 연수받은 분이 여기에 오래 사신 한인분인데

너무 잘 가르쳐주셔서 완전 강추에요 ! ㅋㅋㅋ


오늘도 축복이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는 자는 여호와시니라

잠언 16장 9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