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신의 Review

미국출산일기, 출산 후 산모에게 생기는 신체적인 변화 및 증상

미국출산일기, 출산 후 산모에게 생기는 신체적인 변화 및 증상


저는 미국에서 40주 1일 되는 날, 아기를 자연분만으로 낳았어요!
아주 건강한 아기를 낳고, 
집에서 산후조리 이모님께 산후조리도 정말 잘 받았답니다.


그런데.. 산후조리 이모님이 가신 후 일주일 뒤부터
몸에 하나 둘 씩 이상한 증상들이 생기기 시작했어요.
몸이 너무 가렵거나 얼굴이 붓는 등... 




나름 잘 쉬면서 육아에 전념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애기 낳고, 또 모유수유까지 하고 있다보니
면역이 너무 약해져서 몸에 이상들이 생기는거이요 ㅠ,ㅠ


사실 이런 일들은 임신 기간에는 잘 몰라요.
저도 이런 증상들이 생길거라는 생각조차 못했어요.




이번 포스팅은 임산부와 또 막 출산한 산모들을 위해
제가 지금까지도 겪고 있는 출산 후 몸의 증상과 
변화들에 대해 솔직하게 포스트 할게요!


그리고 제가 복용했던 약들도 같이 알려드릴게요!


미국출산일기, 출산 후 산모에게 생기는 신체적인 변화 및 증상




1. 피부 알레르기 반응

맨 먼저 찾아오는 증상 중 하나이요.
특히 모유수유 하는 분들은 자주 일어나는 현상이라고해요.


저는 다리와 팔 전체가 모기 물린 것 처럼 두드러기가 나더니
나중에는 빨갛게 되더라구요.





온몸이 간지러워서 미국에 파는 알러지약 
베나드릴도 먹고 효과가 없어서 지르텍까지 먹었더니 
서서히 진정이 되었어요 ㅠㅠ


지금은 팔 다리에 두드러기는 없지만 
그동안 긁은 상처들은 남아 있다는 ㅠㅠ




그리고 평상시에도 갑자기 간지러운 부위가 생겨서
벅벅 긁곤해요.

알러지 약 복용만은 답이 아닌 것 같아서
병원에갔더니 이 약을 간지러운 부위에 바르라고 하더군요.




미국 타겟이나 CVS에 가도 파는 것 같던데
저는 병원에 간 김에 병원약국에서 구매했어요.

이 로션 바르면 확실히 효과있어요^^



2. 얼굴에 화농성피부 및 수포 발생

다리와 팔 뿐만 아니라 얼굴에도 문제가 생기더군요.

어느날 갑자기 볼 주변이 빨갛게 되더니
피부가 딱딱해지며 만지면 거칠어지는 피부로 변해져 있는걸 발견했어요.

저같은 증상 있으신 분 계셨나요?


처음엔 대수롭지 않게 여겼는데..
하루하루 지날수록 피부가 더 빨갛게 되고
나중에는 수포까지 생겨났어요.




알러지약을 복용하도 효과가 안나길래 
병원에 가서 약을 처방받았어요.

사진에 있는 약을 자기전에 한 번만 바르면 되는데
얼굴 갈라짐과 따가움 증상이 있다며 보습크림 열심히 바르라고 하더라고요.


처방받은 날 부터 저녁에 바르고 있는데
이 약이 피부 독소를 다 죽이는거 같아요 
피부 껍질이 다 벗겨져서 크림 바른 후에 
어떤 로션을 발라도 너무 아픈거에요 ㅠㅠㅠ 
.



그래도 제 나름 찾아보다가
선인장 수딩젤이랑 알로에 젤을 바르니까 
덜 아프고 보습 효과를 보고 있어요.

지금도 열심히 바르는 중 ㅠㅠㅠ 

그리고 아기 태열크림도 발라보았는데
피부 진정효과는 있더라고요.

제품 사진 올려요! 미국에서 인기 많은 아기 로션 브랜드에요!ㅎㅎ






3. 얼굴이 부어오름


정말 얼굴이 말썽이었어요.
얼굴에 화농성 피부로 바뀌면서 엄청 부어오르기 시작하더군요.


제가 볼살이 있는 편인데, 붓기가 생기니까
완전 빵빵~ 호빵맨처럼 터질 것 같았어요.




호빵맨 아니고 호빵 아줌마....ㅠ_ㅠ

호빵아줌마 되고 나서 대인기피증 걸릴 것 같았어요.

-얼굴 붓기 빼는 방법-


호박 많이 먹기




시댁에서 알려주셔서 바로 단호박 사와서 호박죽을 해먹었어요.

삼일 정도 먹고 나니까 붓기가 빠지기 시작하더라고요.
대 to the 박! 이런 방법을 몰랐다니 ㅠ_ㅠ




물 많이 마시기

일단 면역이 약해진 것도 있지만,
모유수유로 수분이 쫘악쫘악 방출되고 있고,
저는 힘들어서 자주 누워 있으니까 혈액순환 제로...

몸이 정상이 아니니까 얼굴이 붓는 것 같았어요.
그래서 물 많이 마시면서 혈액순환 하기!




잠 많이 자기

정말 이때는 신랑찬스가 최고였어요.

신랑이 애기 계속 봐주고 
저는 유축하고 밥먹고 잤어요.

그렇게 반복하니까 얼굴 붓기가 점점 사라지더라고요.
애기 잘 때 꼭 주무세요 !! ㅠㅠ 

저처럼 호빵아줌마가 되지 마시길!!


4. 이스트감염

정말 저에게는 끝없는 일들이 계속 되었어요.

이스트 감염 사례는 참 다양하던데
저는 회음부 회복 때문에 
회음부 스프레이랑, 간지럽고 피나오는거 
방지해주는 거즈를 사용하고 생리대도 대고 있었어요.

근데 매일 그렇게 하고 있으니까 
외음부 부분도 같이 습해져서 이스트 감염에 걸림...

아 정말 간지럽고 미치겠고 정말 괴롭고 힘들어요.
사실 지금도 회복 중이지만,
이건 혼자서 가만히 있는다고 절대 해결 되지 않아요!




간지러운 증상시 바로 병원에 가세요!
병원에서 항생제랑 바르는 약 처방받았어요.


항생제는 한 알이었는데 일주일간 약 효과가 간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약은 일주일간 바르라고 하는데
저는 몇 주간 바르고 있어요.




모유수유를 계속 하고 있어서 증상이 서서히 없어지는 것 같아요.

그리고 며칠 전에 병원에 또 갔을 때에는 
계속 간지럽다고 하니까 다른 크림약을 처방 받았는데


약국에가서 약을 찾아보니 '무좀약'

띠로리...




순간 너무 놀랐지만 검색해보니 이스트감염에 무좀약을 많이 쓰시더군요.

아까 처음 7일 크림은 신체내에서 간지러움을 느낄 때 바르는 것
무좀약은 외음부 주변 겉에 간지러움을 느낄 때 바르면 되요.


확실히 약을 바르니까 간지러움이 덜해요..
빨리 없어졌으면 좋겠어요!





5. 치질증상

살면서 변비나 치질을 한번도 경험하지 못했는데
출산 후 처음으로 치질이란 고통을 알게 되었어요.


치질까지 심각한 정도는 아니고
검색해보니 치열 정도의 증상이라고 하더군요.


하지만 치질이든 치열이든 정말 고통스러운ㅠㅠ




화장실 갈 때마다 너무 고통스러워서
신랑이 코스트코에가서 치질예방에 좋은 약을 사왔어요.


의사도 이 제품을 추전해줬는데
모유수유하는 엄마들에겐 이 약이 최선이라고 하더라고요.

미국에 다른 마켓에도 다 팔고 있어요 참고하세요 :)

그러면 더 독한 약도 있다는 말...?!




물티슈 같은거랑 바르는 크림인데
응아를 다 하고나면
물티슈로도 깨끗하게 닦고 크림을 발라요.




지금은 많이 좋아진 편인데
저는 화장실에가서 대변 보기 전,후에 좌욕을 했어요.

좌욕 5분->응가->좌욕 5분

이렇게 했더니 처음보다는 증상이 나아지고 있더라고요.
그리고 마지막에 약 꼭 바르고요!


그 외에도 치질 개선을 위해 노력한 것들




1) 물 많이 마시기!

모유수유하면서 수분이 모유로 다 나가는 느낌을 받아요.
그래서 물을 많이 마셔야 쉬도 많이하고 응가도 쉽게 나와요 ㅠㅠ




2) 섬유질 제품 많이 먹기!

저는 샐러리를 대처서 심지어 요거트 드레싱에 찍어 먹었어요.
또 섬유질 가루로 된 제품을 구입해서 요거트에 섞어 먹었어요.




3) 요거트 많이 먹기!

장이 활발해지는 요거트도 하루에 두번씩 먹었어요.




4) 유산균 먹기!

코스트코에 팔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을 하루 한 알씩 복용했어요~






5) 초록주스 마시기!

이것도 코스트코에 파는 제품!

샐러리 주스도 있고, 야채 주스도 있는데
개인적으로 야채주스가 더 맛있어요ㅎㅎ
사실 첨엔 풀맛 나는데 계속 먹으면 중독되요 ㅎㅎ




6) 야채 많이먹기!

신랑과 제가 야채를 좋아해서 참 다행이지요..ㅎㅎ
저희는 점심과 저녁 상차림엔
샐러드 섭취가 필!수!랍니다!


7) 대변 잘 나오는 약 먹기!

사실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은게 아니라서
추천해드리고 싶지는 않지만...

너무 힘들면 대변이 힘들지 않게 나오게 해주는 약을
복용하면 좋아요.
저는 이틀에 한 번씩 먹었어요.



6. 땀띠

지금 캘리포니아가 겨울이라 춥고
집이 한국처럼 보일러 시스템이 없어서
냉기가 도는 집인데도 저는 땀띠가 났답니다..

이유는 생리대!!!!
면생리대를 사용하지 않은 것도 있지만
회음부 회복 때문에 생리대를 오래 사용하고 있으면
저절로 땀띠가 생기더라고요.

왜냐하면 출산 후에 아무리 더워도
옷을 정말 따뜻하게 입고 있어야 해요.
저는 땀이 나는데도 옷을 꽁꽁 싸매고 집안에 있었어요.
그러다보니 엉덩이에 땀띠가 난거죠..ㅠ_ㅠ




베이비파우더를 발라도 소용 없을 정도까지 되었는데
마침 저희 아기도 엉덩이에 땀띠가 나서
베이비용 땀띠 크림을 발라서 아기한테 발라줬는데
금방 없어지길래 저도 혹시나해서 발라봤어요.

그러니까 며칠만에 다 없어졌어요!
역시 베이비 크림들이 좋다는게 맞나봐요!ㅎㅎ

엄마가 되었다고 정말 좋아했는데
제 몸이 이렇게 망가질 줄은 몰랐어요.

영양을 골고루 섭취해서 잘 먹고 있어도
젖양이 많아서인지 직수하고, 유축하고 나면
힘이 다 빠지고 허기가 지네요.

물도 정말 열심히 마셔도 화장실도 잘 안가요 ㅋㅋㅋ 신기할 정도에요.
하지만 더 열심히 물 마시고 밥먹을 때 국도 많이 마셔요 ㅋㅋ

출산후 산모님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섭취 골고루 하셔야해요!




무엇보다 잠 많이 자세요.
애기 잘 때 열심히 자세요 ㅠㅠ 안그럼 쓰러져요.ㅜㅜㅜ

저는 다행히 신랑이 집에 있는 날이 많아서
덕분에 같이 육아를 하니까 덜 힘들어요 ㅠㅠ

신랑한테 얼마나 고마운지 몰라요 ㅠ

그리고 애기가 놀 때 유축하고 집안일 하시고
애기가 잘 때 주무셔요!

저는 애기가 놀고 있을 때
블로그로 여러분들에게 더 좋은 정보를 가지고 올게요 :)

오늘도 축복이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는 자는 여호와시니라
잠언 16장 9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