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신의 Learning

집에서 6일동안 녹두콩으로 숙주 쉽기 키우기!


남들이 다 콩나물을 키우고 있을 때
저는 숙주를 키웠어요 ㅋㅋㅋㅋㅋㅋ

숙주가 콩나물 보다는 키우기가 더 수월하다고 들었어요.




육아 중이기에 콩나물에 신경을 잘 못쓸 것 같아서
쉽게 키울 수 있는 숙주로 선택 했답니다.

결과는 너무너무~ 잘 자란 숙주에요^^

저는 숙주 키우기 통을
요거트 만드는 통에 넣어서 키웠어요~!!

바닥에 물도 빠지고,
망이 촘촘하게 되어 있어서 숙주가 바닥에 빠질 일도 없었어요^^




잘 자란 숙주로 쌀국수에도 넣어서 먹고
돼지고기 숙주볶음도 만들어 먹었답니다!

집콕으로 지루하신 분들~
함께 집에서 숙주 키우기 해보아요^^




집에서 녹두콩으로 숙주 쉽기 키우기!

-재료-
녹두콩50g, 숙주 키우기에 적당한 통, 물, 6일의 시간..ㅋ

녹두콩은 근처 한인마트에 가서 사왔어요.
콩마다 종자가 달라서
숙주가 자랐을 때 몸통의 두께가 달라지는 것 같았어요!

제가 키운 숙주는 몸통이 얇았어용..ㅋ




처음부터 콩을 많이 넣어서 키우면
음식을 해먹을 때 감당이 안될 것 같아서
50g만 사용했는데요.

숙주가 다 크고 나니까 딱 1봉지 분량이 나오더라고요!ㅎㅎ
캬아~ 신기 ㅎㅎㅎㅎ




★숙주 키우기에 좋은 통들! ★


요거트 메이커 통

제가 사용한 통인데요.
그릭요거트를 만들때 사용하는 채반과 통이 들어있어요ㅎㅎ
그 안에 콩을 뿌려서 키웠어요.
물 빠짐이 좋고 뚜껑도 있어서 빛도 안 들어오고 딱이었어요^^




주전자

안쓰는 주전자에 콩을 넣어서 물을 넣고
입구로 물을 버리고 뚜껑을 닫고 그렇게 키우는 분들을 봤어요!

화분

화분 밑에 키친타울이나 면보를 갈고
위에 콩을 뿌려서 키우는 방법도 있어요.
겉에는 검정 비닐봉지로 덮어야겠지요?




일회용 플라스틱 커피컵

일회용 플라스틱 컵에 구멍을 송송 뚫은 후
통을 넣고 햇빛이 안드는 큰 통안에 넣어두세요.
그렇게해도 잘 자란답니다~

패트병

패트병을 잘라서 뒤집어서 끼우고
면보로 바닥에 깔아서 숙주를 키우는 방법도 있어요.




집에서 녹두콩으로 숙주 쉽기 키우기!


DAY1
첫날에는 그릇에 콩을 뿌리고 물에 24시간 담궈 두었어요.

콩들이 숨은 쉴 수 있게 살짝 열어서 닫고
키친타울로 겉에 살짝 덮어 놓았어요.



DAY2
둘째날 불려진 콩의 모습!
이제 숙주 키우기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

전 요거트 메이커 통을 활용 했죠^^
여기 채망에 콩을 뿌려요.
물이 밑에 통으로 빠지기 때문에
콩이 썩을 일이 없어요~

2~3시간 간격으로 계속 물주기를 했어요.




DAY3
싹이 나기 시작하네요~
우와 신기해라...ㅎㅎ

저는 지금 집콕 중이라 생각 날 때마다 물을 줬어요 ㅋㅋ
그리고 꼭 뚜껑을 닫아요!!!
빛 차단을 위해!!

반나절 지나고 나서 열어보면 줄기도 나오기 시작하더라고요
너무너무 신기해요 ㅎㅎ




DAY4
이제 줄기가 본격적으로 나오기 시작했어요.
물을 틈틈히 주고,
겉에 껍질을 물에 뜨면 다 버렸어요 ㅋㅋ




그리고 물이 빠지면 수분이 부족해 질 것 같아서
젤 위에 물에 적신 키친타올을 덮어 주었어요.

틈틈히 물주는 것! 필수 !

또 밤에는 물주기를 안하기 때문에
숙주들이 다 시들어 죽을까봐 키친타울에 물을 충분히
흠~~뻑 적셔서 덮어 주세요.

뚜껑 꼭 닫구요!!




DAY5
아주아주 잘 자라고 있는 숙주 ㅎㅎ
지금 콩 불린 후 4일 째인데 하루만 더 키웠다가 먹으면 되요.

틈틈히 잘 확인하며 물 많이 주세요~~

물 빠짐은 필수인거 아시죠?




DAY6
아침에 일어나서 보니
숙주나물이 엄청 성장해서
뚜껑이 열려 있었어요 ㅋㅋㅋㅋㅋㅋㅋ




이제 수확할 때가 된 신호네요~
숙주가 아~주 튼튼하고 실하게 잘 자랐어요^^

뿌리 너무 많은거 싫은데
아주 적당한 길이에요!




낮에 신랑이랑 쌀구수를 해먹었는데
거기에 숙주를 넣어서 먹었답니다 🙂

생으로 넣어 먹기엔 조금 쎈 맛이 있긴 한데
뜨거운 국물에 들어가니까 
숨이 죽어서 괜찮았어요 ㅎㅎ




남은 숙주는 돼지고기 숙주볶음에 활용 했어요 🙂

집에서 만드니까 훨씬 튼튼하고 향도 좋은 숙주나물이 나오네요~

만족! 대만족 이랍니다~

50g으로 한소쿠리 나오니까
다음에는 100g을 넣어서 키워볼게요^^

오늘도 축복이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집에서 파 키우기 ▼


▼집에서 동충하초 버섯 키우기 ▼


집에서 동충하초 버섯 키우기 첫 주

집에서 동충하초 버섯 키우기 셋째 주

집에서 동충하초 버섯 키우기 넷째


사람이 먹을 수 있고, 마실 수 있고
하는 일에 만족을 누릴 수 있다면
이것이야말로 하나님이 주신 은총이다

전도서  3장 13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