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신의 Cook&show

무반죽으로 풍미가득하고 부드러운 치아바타 만들기


집에 반죽기가 있지만,
너무 귀찮아서 안쓰는 요즘..

반죽기 없이도! 심지어 반죽이 없어도!
무반죽으로 집에서 부드럽고 촉촉한 치아바타를 만들어 먹을 수 있답니다. 🙂




제가 알려드린 레시피 그대로만 따라하시면
실패할 확률 0.000000000!%


무반죽으로 풍미가득하고 부드러운 치아바타 만들기


집에 밀가루, 소금, 이스트, 오일, 물!
딱 이 기본 5가지만 있어도 
맛있고 풍미가 가득한 무반죽 치아바타 빵을 맛있게 만들 수 있어요.




-재료-
밀가루(중력분)385g, 물288g, 드라이이스트3g, 소금7g, 오일38g

*저는 기본형에다가 올리브를 잘라서 넣었어요!

*올리브나 할라피뇨, 치즈, 베이컨, 햄 , 야채 등등..
넣고 싶은 것 넣어서 빵집에 판매하는 치아바타를 만드실 수도 있어요! (엄지척~!)

*폴딩 횟수가 많을 수록 빵의 기공이 더 많아져요

*발효를 4회~5회 정도 하면 구웠을 때 빵의 풍미가 더 강해져요~

*강력분 빵이 더 맛있지만 중력분으로 사용해도 
맛있는 빵이 만들어 집니다^^




1. 따뜻한 물에 이스트를 넣어 풀어주세요.
물이 너무 뜨거우면 이스트가 죽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이 좋아요.

2. 물에 이스트가 다 녹으면 분량의 오일을 넣어주세요.




3. 마지막으로 밀가루와 소금을 넣고
날가루가 보이지 않을 때 까지 주걱으로 섞어주세요.


반죽 농도가 묽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손으로 하면 반죽이 손에 다 붙어요 ㅠ
그래서 숟가락 또는 주걱을 사용하셔야 해요!




4. 다 섞인 반죽을 따뜻한 곳에 1차 발효 시켜 주세요(45분)

*뚜껑이 있는 통을 사용하면 더 편해요!
*저는 전자렌지 안에 넣어 두었어요^^




5. 발효 된 반죽을 손에 물을 묻힌 다음에 동서남북으로
1차 폴딩작업을 시행합니다!
그리고 2차 발효(30분)을 시행합니다!

*손에 물을 묻혀서 폴딩작업을 해야 반죽이 손에 붙지 않아요~





6. 2차 폴딩작업과 3차 발효(30분)을 시행합니다!

7. 3차 폴딩작업과 4차 발효(30분)을 시행합니다!




여기서 끝내고 성형 작업으로 가도 되고요~
아니면 저처럼 4차 폴딩에 5차 발효까지 해도 됩니다.

저는 많이 발효할 수록 빵의 풍미가 강해져서 너무 좋더라고요 ㅎㅎ
그리고 빵 속에 기공이 엄청 많이 생겨서 푹신푹신해요~




이제 판 위에 밀가루를 뿌려서
발효된 반죽을 올린 뒤에 분할해주세요.




저는 중간 부분은 네모로 샌드위치 용으로 먹게 자르고
옆 부분들은 나중에 스튜에 찍어먹게 대충 잘랐어요.

그리고 이 자리에서 마지막 발효 20-30분을 해줍니다.

220도(420화씨)에 18분간 구워주세요.




오븐 사양에 따라 다르지만 저는 15분 쯤 확인 한 후 3분을 더 기다리거나
혹은 바로 off 했어요.




저희는 만든 치아바타로
샌드위치를 두 번이나 만들어 먹었답니다. 🙂




빵을 부드럽게 드실 분들은 전자렌지에 데워서
샌드위치를 만들어 드시고요.

바삭하게 드실 분들은 1분간 토스트 해주심 되요~




신랑이 정말 맛있다며 ㅎㅎ
유명한 샌드위치 프렌차이즈 가게에서
사먹는 것보다 훨씬 맛있데요 하하!

그리고 저희는 Choppino 토마토스튜에도
만든 치아바타를 찍어 먹었어요..




미국 레스토랑에가서 치오피노를 주문했을 때
빵에 찍어먹은 기억이 나더라고요.

빵 기공 보이시나요?
정말 많죠?ㅎㅎㅎ

빵이 풍미도 장난이 아니랍니다~
밀가루 냄새 하나도 안나요~ㅎㅎ

아침에는 크림치즈랑 잼에 발라서 먹곤 한답니다.ㅎㅎㅎ

여러분들도 집에서 무반죽으로 풍미가 가~득하고
부드러운 치아바타 만들어 드셔보세요!

오늘도 축복이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 쉽게 만드는 베이킹 레시피 ▼ 링크 클릭!


사람이 먹을 수 있고, 마실 수 있고
하는 일에 만족을 누릴 수 있다면
이것이야말로 하나님이 주신 은총이다
전도서  3장 13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