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신의 Cook&show

집에서 만든 습식 쌀가루로 맛있는 백설기 만들기

집에서 직접 갈아서 만든 습식 쌀가루가 완성 되었어요!

▼ 습식 쌀가루 만들기 ▼




그러면 이제 맛있는 백설기를 만들어 봐야겠죠?


집에서 만든 습식 쌀가루로 맛있는 백설기 만들기

저는 두 가지 백설기를 만들었어요.

1. 백설기 원형 케이크
2. 호두, 건베리를 넣은 네모 모양 백설기




아기의 100일 상에 차려질 백설기라서
케익모양으로 만들어야 했어요.

그리고 100일 상에 따로 또 차려놓을 백설기도 만들었어요!

한국에서 떡 한과 수업을 배워두길 잘 한 것 같아요!
그 덕분에 미국에서도 이렇게 쉽게 떡을 만들 수 있게 되었네요^^

집에서 직접 만든 습식 쌀가루로 백설기 만들기

-재료-

쌀가루400g, 소금1작은술, 설탕1큰술, 물
호두, 건베리 조금

* 백설기는 물주기가 가장 중요해요!

* 설탕은 체에 내린 후 마지막에 넣어 섞어 주세요!

* 호두, 건베리 외에 넣고 싶은 재료를 맘껏 활용해보세요!

* 체에 여러번 내릴 수록 쌀가루가 더 고와져요!




1. 준비된 쌀가루에 처음부터 물을 많이 넣지 마시고
1숟갈~2숟갈 정도 뿌려 주세요.

그리고 손으로 뭉치지 않게 살살 풀어주듯 만져주세요.


이 과정을 저는 3번 정도 했어요.
그랬더니 물 양이 약 8큰술 정도 나왔어요.




* 물주기가 다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사진처럼 손바닥에 쌀가루를 꽉 쥐어보세요.
그리고 흔들었을 때 쌀가루가 떨어지지 않고 계속 뭉쳐 있으면 물주기 성공! 이랍니다^^





2. 뭉쳐 있는 쌀가루를 위해서 체에 한 번 내려주세요.

저는 체에 내리기를 3번 했어요.
예전에 떡 수업 할 때 꼭 3번은 체에 내렸거든요^^




체에 내린 다음에 물주기가 확실하게 다 되었는지
한번 더 손으로 만져보고 확인해보세요!




너무 물을 많이 주게되면
체에 내릴 때 쌀가루 뭉침이 심해져서
체에 내리기가 힘들어요 ㅠㅠ

그래서 물주기가 딱 된 것 같고,
쌀에 촉촉함이 있다고 느껴질 때는 물주기 STOP!

꼭 기억해두세요!




사실 쌀 가루 물주기는
여러번 만들어봐야 감이 잡히는건 사실이에요..
그렇지만 처음 해보시는 분들도 잘 하실 수 있어요!

3. 찜기에 넣기 전에 설탕을 뿌려서 숟가락으로 섞어주세요!




4. 찜기 판 위에 젖은 면보를 깔아주고
그 위에 케익 틀을 두고 쌀가루를 넣어주세요.
저는 케익틀이 없어서 두꺼운 종이에 종이호일을 감싼 후에 동그랗게 만들어서 사용했어요.


윗 부분이 평평하게 되도록 해주세요.
처음부터 틀을 빼고 찌는게 속까지 빨리 익고 편해요.
그래서 앞뒤좌우로 살살 틀을 빼주세요.




뚜껑을 닫고 중강불에 15분 정도 찌고 5분간 뜸을 들여주세요.

더 많은 양을 넣으셨다면 18분~20분 정도가 적당한 것 같아요.
그리고 이쑤시개로 찔러 보았을 때 아무것도 묻어 나오지 않으면 익은 거랍니다.




이제 백설기가 다 익었어요.
하~얀 순백의 백설기.

오랜만에 만든 것이라 실패 할까봐 조심하며 만들었는데
성공이네요^^




만든 종이틀을 이용해서인지 밑에 부분이 약간 꺼칠게 되었지만
원형 모양으로 백설기가 잘 완성 되었어요^^




그리고 남은 쌀가루에 건베리와 호두를 섞어서
네모 틀에 담아서 쩠답니다.




요건 제빵용 쿠키 틀을 이용했어요.

네모 모양으로도 참 이쁘게 만들어졌어요.




저는 다음 날 100일 상 위에 얹을 떡이라서요.
다 만들고 랩에 씌워서 냉장고에 보관했답니다.




백설기 냉장 보관 후 먹는 방법

1.랩을 제거하고 뚜껑 있는 통에 넣은 후
뚜껑을 닫고 전자렌지에 2-3분간 데워주세요.




2.또는 접시에 백설기를 담고 물 1컵과 함께
전자렌지에 2~3분 데워주세요.

3.찜기에 얹고 5분 정도 다시 쪄주세요.

저는 2번으로 하니까 저희집 전자렌지가 별로인지
백설기가 굳어버리더라고요~




그래서 1번으로 다시 했더니 촉촉한 백설기가 되었어요.

100일 상에 짜려진 원형 백설기 케이크와
네모나 백설기에요.




어떤가요?

보기에 괜찮아 보이나요?

이 날은 제가 만든 송편과, 인절미 떡도
같이 100일 상에다 차렸답니다.^^




▼ 전자레인지 인절미 레시피 ▼


팥고물이 없어서 수수팥떡을 만들지 못했는데
그 대신에 인절미를 만들어서 대체 했어요^^

아기를 위해 엄마가 직접 만든 백설기!

어렵지 않으니 여러분들도 꼭 만들어 드시길 바래요~

오늘도 축복이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 홈 베이킹 레시피 ▼


사람이 먹을 수 있고, 마실 수 있고
하는 일에 만족을 누릴 수 있다면
이것이야말로 하나님이 주신 은총이다
전도서  3장 13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