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신의 Daily

가뭄으로 운문댐 물 중단, 물을 절약하는 방법

우리나라에 극심한 가뭄으로 제가 사는 동네까지 가뭄의 영향이 오고 있네요.



수질환경기준 1등급으로 사용해서 믿고 먹었던 청도 운문댐 식수가 

극심한 가뭄으로 바닥을 드러냈다고 합니다.



그 대신 영천댐 하류 금호강 물을 고산정수장으로 공급해서 

앞으로는 금호강 물을 먹게 된다고 해요.





ㅠ_ㅠ 너무 슬퍼요... 가뭄의 현실을 이렇게 직접 경험하게 되네요.



청도 운문댐 물은 수질환경기준 1등급

영천댐 금호강 물은 수질환경기준 2등급



1등급 물 먹다가 2등급 물 먹으면 물 맛 자체가 다르다고 하는데요.

또 가끔 물에 희멀건한 것들도 섞여 나올 때가 있었다고 다른 동네 분이 이야기주었던 생각이 나네요.


이제 물먹는 것도 조심해서 먹어야겠어요. 물을 꼭 정수해서 먹거나 끓여먹도록 해야겠습니다.


가뭄을 예방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물을 절약하는 방법>





1. 샤워 10분 만에 하기


저도 여자이지만 ㅎㅎ 헬스장에서 여행지 그리고 단체생활 하는 곳에서 

샤워를 하다보니 10분만에 하는 노하우가 생겼어요.


샤워를 빨리 할 수 있는 노하우


샤워 시간을 1분을 줄이면 12L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쌀뜨물 버리지 말기


쌀뜨물도 물입니다. 버리지 마시고 설거지 할 때 베이킹 소다와 섞어서 싱크대 청소도 가능해요.


또 요리를 할 때 쓰면 감칠맛을 내는데 도움이 되고,

세안할 때 쌀뜨물을 사용하면 피부 미백, 여드름 피부에 효과가 있어요.





3. 양치할 때 컵으로 물 받아서 사용하기


컵으로 물을 받아 놓으면 약 5L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청소할 대 스팀 청소기 사용하기


걸레를 사용하면 물로 다시 헹구는 일을 반복해야 하지요.

스팀청소기를 사용하면 정해진 양의 물을 사용해서 바닥 청소를 할 수 있답니다!





금호강물을 마시게 된다는 소식을 들은 후 부터는 저도 물을 낭비했던 적이 있어서 많이 반성했어요.


앞으로는 집에서 또 밖에 화장실을 사용할 때에도 물을 절약하는 습관을 길러야겠습니다.


오늘도 축복이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설거지 할 때 뜨거운물? 차가운물?

폐자원 홍수시대, 플라스틱 재활용 하는 방법

햇빛으로 음식을 요리하는 나라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데살로니가전서 5장 16-18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