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신의 Cook&show

누구나 만들 수 있는 무반죽 빵 '치아바타' 간단 레시피


빵은 먹고 싶은데.. 냉장고를 열었더니 식빵이 없더라고요.

제가 사는 주변 현지마켓엔
안느끼하고 담백한 빵이 팔지 않았던 것 같던 기분이 들어서
직접 빵을 만들기로 했어요.

어렵지 않게 누구나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빵!
무반죽으로 만든 '치아바타'를 만들어 보았답니다.




한국에 살 때 치아바타 빵을 되게 즐겨 먹었던 기억이 나요.

저희 교회 뒤에 있던 빵장수 쉐프 빵집에 치아바타 종류가 워낙 많이 팔아서
종류별로 맛도보며 사먹었던 기억이 난답니다.

오늘은 아주 기본 치아바타를 만들어 봤어요.

버터, 설탕이 일체 들어가지 않아서
더 담백하고 맛있는 치아바타!

발효시간에 따라 빵의 맛이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처음엔 4시간 정도 발효, 두번째 빵은 18시간 정도 발효를 했는데
확실히 발효를 길게 한 빵이 더 폭신하고 부드러운 빵 맛이 났답니다~


누구나 만들 수 있는 무반죽 빵 '치아바타' 레시피




- 재료 - (2개 기준)

밀가루(중력분) 280g, 미지근한 물 200g, 오일 20g, 드라이이스트 4g, 소금 5g

- 저는 올리브 오일을 사용했어요.
- 물 대신 우유도 대체로 가능해요.
- 기본 레시피에 올리브, 치즈, 말린베리 등을 넣어서 반죽해도 된답니다.




1. 계랑된 미지근한 물+오일+이스트+소금을 넣고
이스트와 소금이 녹을 때 까지 섞어주세요.




2. 녹았으면 밀가루를 넣어서 날리는 가루가 없을 때 까지
주걱으로 섞어주세요. 손으로 반죽을 만지면 질어서 다 뭍으니 주걱 이용!




3. 랩을 씌워 4시간 정도 따뜻한 곳에 발효합니다.
(18시간 정도 발효했던 빵은 밤 11시에 반죽해서 두었다가 하루 지난 다음날 구웠어요~)




4. 부풀어 오른 반죽을 주걱을 이용해서
가스를 조금 빼고 4면을 접어주는데
힘을 빼고 최대한 늘려서 접어주세요.




5. 실온에서 15분 발효를 2~3번 정도 작업해주세요.




6. 구울 팬에 반죽을 올린 후,
직사각형 모양을 내어주세요~
반죽이 흐물흐물하기 때문에 대~충 모양을 내면 되요.




7. 200도에 예열되어 있는 오븐에 15분 구워주시고
한 번 확인 후 180도로 낮춰서 5분 정도 더 구워주세요.

젓가락으로 표면을 탕탕 쳤을 때 북소리가 나면 완성!




무반죽 치아바타 빵 완성!




오랜만에 집에서 베이킹을 하니까 기분이 좋더라고요~
그래서 만든 치아바타를 이용해서 저녁에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었어요.




다음날에는 18시간 발효한 빵을 가지고 또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었답니다.
이 때는 반죽할 때 모짜렐라 치즈도 넣어서 만들었어요.

오늘 아침엔 치아바타 빵 위에 아보카도를 얹어서 먹었어요!




바게트 보다는 좀 더 부드러운 빵이라
이빨도 덜 아프고..ㅎㅎ 샌드위치 만들어 먹기에도 부드럽고 맛나답니다.
무엇보다 반죽에 버터나 설탕이 안들어 있어서
어떤 샌드위치를 해먹어도 엄청 맛나다는!!

또 버터만 발라 먹어도 맛있는 치아바타~




무반죽으로 만들 수 있는 쉬운 방법이라서
누구나 만들어 먹을 수 있어용~

전 빵이 떨어지면 또 베이킹 해야 겠어요 ㅋㅋ

오늘도 축복이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슈퍼푸드 퀴노아, 다이어트 요리, 밥대신 '퀴노아샐러드'

집에서 해먹는 소고기 샤브샤브, 샤브육수 맛있게 만드는 법!

샌드위치에 넣어 먹기에 좋은 '양파 피클' 만들기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포도주와
사람의 얼굴을 윤택하게 하는 기름과
사람의 마음을 힘있게 하는 양식을 주셨도다
시편 104편 15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