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신의 Cook&show

수미네반찬 레시피 응용 하기, 밥도둑 강된장 만들기



수미네 반찬에서 배우 김수미가 알려준 강된장으로 만들려니

집에 오징어가 없어요! ;’(


그래서 수미내 반찬 레시피를 응용해서

야채랑 버섯을 듬뿍 넣어 강된장을 만들었답니다.^^





응용버전 잘 만든 것 같아요.ㅎㅎ

호박이랑 버섯을 추가하니 더 맛있네요!!



수미네반찬 레시피 응용 하기, 밥도둑 강된장 만들기





-재료-

건멸치 1/3컵, 건새우 1/3컵, 다진양파1/2컵, 다진호박 1/2컵,

다진 팽이버섯 1/3컵, 청양고추 1개, 다진마늘 1스푼

된장 2스푼, 고추장 1스푼, 꿀 2스푼, 통깨 1스푼, 참기름 1스푼





1. 건멸치와 건새우는 다진 야채 크기만큼

가위나 칼로 잘라주세요.




그리고 후라이팬에 각각 재료를 기름 없이 

마늘을 넣어 볶아주세요. (비린맛 제거)





2. 팬에 참기름을 넣고 양파를 볶아주세요.


양파에 숨이 죽을 때까지 볶았어요.





3. 팽이버섯과 호박을 넣어 볶아주세요

버섯은 어떤 종류도 상관이 없는 것 같아요.


특히 표고버섯을 넣으면 더 맛있겠지요?^^

(저는 표고버섯이 없어서 그 대신 표고버섯 가루를 물에 섞어 넣었어요)





4. 호박에 숨이 죽으면 된장과 고추장 2:1로 넣어서 볶아주세요.


된장,고추장이 잘 풀어지도록 볶아야 해요.





5. 볶아놓은 건멸치과 건새우를 넣고 골고루 볶아주세요.

그리고 청양고추도 투하~ 




제생각엔 청양고추 두개를 넣어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6. 물 3큰술+표고버섯가루를 잘 섞은 뒤 넣어주세요.


야채에서 점점 더 물이 나오기 때문에

물을 많이 넣을 필요가 없어요!


저는 물을 1큰술 더 넣어서 좀 더 졸졸 졸였어요.





마지막에 깨소금 넣고, 꿀 넣고,

참기름 한숟갈 넣어서 섞어주면 강된장 완성!


농도는 요정도 아시죠?

그리고 냉장보관 하면 좀 더 되직해지더라고요 ㅎㅎ





강된장 만들기 정말 쉽고 간단해요.

그리고 야채랑 버섯을 듬뿍 넣으니까 씹히는 식감도 있어서 굿굿!


저녁으로 쩌놓은 양배추에 강된장 얹어서 먹었는데

진짜 맛있었어요!!





그리고 여기서 더 응용하면 

만들어 놓은 강된장 2스푼+얆게 썬 무 넣고+물2국자 넣고 

끓이면 강된장찌개 완성!


찌개로도 응용해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강된장!


만능 소스나 다른없네요 하하


만들어서 삼일 째 열심히 먹는 중!


저 양대로 만들면 한 달 동안은 먹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수미네반찬 응용 버전 강된장 만들기! 

여러분도 함께 만들어봐요~^^


오늘도 축복이 많은 하루 보내세요~


사람이 먹을 수 있고, 마실 수 있고

하는 일에 만족을 누릴 수 있다면

이것이야말로 하나님이 주신 은총이다

전도서  3장 13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