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신의 Cook&show

강황의 효능 알고 먹기! 맛있고 몸에 좋은 강황밥 만들기

맛있고 몸에 좋은 강황밥 만들기

Turmeric이 한글로 강황이지요.
투메릭 가루가 몸에 좋은것은 이미 다들 알고 있지요?




Turmeric(강황)의 효능

1. 소화불량개선 
강황에 함유된 성분들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지방분해와 담즙생성을 도와줘서 소화불량 개선에 좋다고 해요.

2.관절염 개선
무릎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커큐민(curcumin)을 투여한 사람들이
항염증제 사용을 84%까지 줄일 수 있었다고 해요!

3.치매 예방
인도인들이 커리를 많이 먹는데, 
치매에 걸리는 비율이 1%라고 해요.

강황가루를 복용한 노인들에게서 
단기 기억능력이 개선되었다는 결과가 있었다고 하네요.




4.우울증개선
약 2~3개월 정도 꾸준한 강황 섭취를 하면
우울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강황은 뇌에서 유기화합물의 분비물을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고,
도파민(기분을 좋게 해주는)과 세로토닌(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의 
분비를 증가 시켜서 좋은 기분을 들게 해주고,
정신을 맑게 만들어 주는 등의 우울증 개선에 효능이 있습니다.

5.항암작용
강황에 함유되어 있는 커큐민(curcumin)성분이 
종양같은 비정상 세포를 없애도록 유도하고, 
암세포의 종식과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해요.
그래서 위암, 대장암, 신장암, 전립선암 등 각종 암예방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혈관질환예방
강황에 함유되어 있는 커큐민(curcumin) 성분이
담즙분비를 증가시켜서 소화계에 도움을 줍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엇 고지혈증을 개선해 줍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동맥경화에도 좋습니다.

7.여성질환개선
항염증과 진정효과가 있어서 
생리기간 불쾌한 증상들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8.당뇨병예방
혈당 억제 호르몬인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당뇨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9.다이어트 효과
신진대사를 촉진지켜 체내에 불필요한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고, 
지방을 분해하는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켜서 지방이 잘 분해되게 해줍니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난주 Costco 쇼핑을 하러 갔을 때,
영양제 파는 코너에 Turmeric강황)가루가 있더라고요.

왜 요리 코너에 없고 요기에 있나~ 싶었는데,
사람들이 파우더에 우유나, 두유를 넣고 쉐이크처럼 마시기도 하고,
따뜻한 차 처럼 마시기로 한데요.

저는 예전에 한국 식당에서
강황밥을 먹은 적이 있는데, 냄새도 안나고 맛있게 먹었던 기억이 났어요.
그래서 처음으로 강황밥을 만들어 보기로 했어요.




맛있고 몸에 좋은 강황(Turmeric)밥 만들기

-재료-
쌀3컵, 현미쌀1컵, Turmeric가루(강황가루)1큰술, 물

물을 일반 밥 지을 때와 똑같은 양을 정하시고요.
쌀과 현미쌀을 깨끗하게 씻어요.
처음에는 흰쌀만 쓰려고 씻다가
현미쌀을 한컵 넣고 다시 씻었어요.ㅎㅎ

여기서 쌀뜨물은 순두부 찌개 넣을 때 사용 했어요!




현미쌀을 넣었기 때문에 현미를 충분히 불린 상태에서
밥을 지어야 하는데요.




저희 집에 있는 Instant Pot에 있는
멀티그레인(잡곡) 기능이 다 해주더라고요.

그래서 따로 물에 불리지 않았어요.


쌀을 깨끗하게 씻고 강황가루 1큰술을 넣고 섞어주세요.

그리고 밥을 지으면 끝!

잡곡 기능이라서 밥 짓는데 40분이 걸렸어요.

그동안 밥 먹을 반찬들을 요리했답니다.

완성된 강황밥!




오늘은 강황밥에 순두부 찌개와 미니 양배추 베이컨볶음!
그리고 밑반찬들을 먹었어요.

강황밥은 정말 맛있어요!!
건강해지는 느낌!!!!




근데 노란색이라고 싫어할 분들도 있을 것 같아요.ㅠㅠ
하지만 아무 냄새도 안나고 정말 맛있답니다.

종종 강황밥을 지어서 먹을 것 같아요~ 꺄~

오늘도 축복이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 밥도둑 맛있는 요리 레시피 ▼






사람이 먹을 수 있고, 마실 수 있고
하는 일에 만족을 누릴 수 있다면
이것이야말로 하나님이 주신 은총이다
전도서  3장 13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