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신의 Cook&show

건강에 좋은 콤부차(Kompucha), 집에서 쉽게 만들어보자!


콤부차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종균.
종균을 구입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콤부차를 만들려다가 포기하는 분들도 있죠?




오늘 포스트에는 집에서 쉽게 종균을 만드는 방법과
집에서 콤부차를 발효 시키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건강에 좋은 콤부차(Kombucha) 집에서 만들기, 종균 만들기! 




콤부차 만들기를 시작합니다!




-재료-

콤부차 음료 1병
설탕 1/4cup, 1/2cup 각각 
블랙티(홍차) 티백1개, 티백2개 각각
뜨거운 물 1cup, 2리터
소독한 큰 유리병 1병





1. 1차 과정 (종균만들기)

뜨거운 물 1cup + 블랙티 (홍차) 티백 1개를 넣어서 충분히 우려내주세요
설탕 1/4cup을 넣어주세요

-> 온도가 화씨 90F가 될 때까지 식혀주세요.
-> 시중에 판매하는 콤부차 음료 1병을 넣어서 잘 섞어주세요.




이제 1차 과정 종균 만들기가 끝났어요.
간단하죠?




뚜껑을 닫지 말고 거즈를 위에 얹어서 미생물들이 숨을 쉴 수 있게 도와주세요.

햇볕이 안드는 상온에 7일~14일 동안 보관합니다.

저는 14일 동안 상온에 두었어요.
그 후에 병을 열어보니 짜잔~




종균이 두껍게 만들어 졌더라고요.

종균 배양을 받지 않고 콤부차 음료를 가지고도 종균이 완성되다니
너무 신기했어요!!




아! 이 종균이 어떻게 만들어진거냐구요?
콤부차 음료에 들어있던 미생물과
제가 넣어둔 설탕 그리고 블랙티가 만나서
이 미생물들이 설탕을 야금야금 먹어요~
그러면 종균이 자란답니다!

이제 더 자신감을 가지고 2차 과정에 들어갔어요 :)




2. 2차과정 (콤부차 발효하기)

뜨거운 물 1cup + 블랙티(홍차) 티백 2-3개를 넣어서
충분하게 우려주세요.

-> 1/2cup 설탕을 넣어서 섞어주세요
-> 온도가 화씨 90F가 될 때까지 식혀주세요.

-> 그리고 1번 만든 것을 다 부어주시고,
병에 나머지는 물로 다 채워줍니다.




저의 경우는 병이 1갤런 짜리라서
만든 종균을 반으로 갈라서 두병에 각각 넣어서 만들었어요.


*뚜껑을 닫지 말고 거즈를 위에 얹어서 미생물들이 숨을 쉴 수 있게 도와주세요.

*햇볕이 안드는 상온에 7일~10일 동안 보관합니다.

저는 10일 동안 상온에 두었어요.

자~ 10일 이후에 상태를 볼까요?




아래, 위에 종균들이 두층이나 형성 되었어요.

아래 것은 옛 종균이 자란 것 같고,
위에는 새로운 종균이 자란 것 같아요.

중간 중간마다 살짝 맛을 보았는데
콤부차 맛이 점점 완성이 되어 가더라고요.

이렇게 종균이 계속 생성이 되어 있으면
잘 되고 있는 거랍니다^^
이제 마지막 공정으로 들어갑니다~

3. 맛있는 콤부차 주스 만들기




*가장 먼저 할 일
: 종균+ 액채 1cup을 덜어서 다른 소독한 병에 담아주세요.
이 배지로 다음에 또 콤부차를 만들면 된답니다.




준비한 소독한 새로운 병에 
맛을 내고 싶은 재료를 준비해서 넣어주세요.




저는 생강+라임 맛 콤부차를 좋아해서 그대로 준비했어요.
라임은 베이킹 소다에 깨끗하게 닦고요.
생강은 미리 썰어서 냉동에 보관해 둔 생강을 준비했어요.




1리터 병에 라임1개, 생강 1/3컵을 넣고
콤부액을 부었어요.

너무 끝까지 부으면 나중에 가스가 차면서 뻥~ 터질 수 있으니까
8부 정도 부어 주는 것이 적당해요.

뚜껑을 닫고 상온에 1-2일 보관 + 냉장고에 3-4일 보관 후
마시면 됩니다.




저는 3일 후에 마셔보았어요.

약간 덜 숙성 된 느낌이 들어서요.




4-5일 후에 마셨을 때는 딱 콤부차 맛이었어요.
하지만 제가 1차 공정에서 더운 여름인데도 14일 동안 상온에서 키워서인지
알코올 맛이 강하게 느껴졌어요.




신랑은 꼭 술을 마시는 것 같다고 하네요.
그래서 여기에 설탕 한숟갈 + 얼음 넣어서 먹으니까 
정말 맛있더군요.

다음에는 1차 공정 때 7일, 2차 공정때 7일 발효해서 
만들어 보려고 해요.




처음 만들어본 콤부차이지만 나름 성공한 것 같아 뿌듯합니다.

과정을 약 1달 정도로 생각하시고 만드시길 바래요 🙂




콤부차 만들기 궁금한 사항은 댓글로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여러분들도 집에서 콤부 음료수로 콤부차 만들기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축복이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 명신의 맛있는 요리 레시피 ▼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포도주와
사람의 얼굴을 윤택하게 하는 기름과
사람의 마음을 힘있게 하는 양식을 주셨도다
시편 104편 15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