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신의 Cook&show

전통방식을 응용한 미니 바나나 파운드 케이크 만들기


파운드 케이크 전통방법
버터 : 설탕 : 계란의 비율이 모두 1:1:1 이라고해요.

전통방식을 이용해서 파운드케이크를 만들면
정말 부드러운 식감의 빵을 만들 수 있답니다.




이번에 저도 전통방식을 응용해서 
미니 바나나 파운드 케이크를 만들었어요.




큰 틀이 있었지만 양 대비해서 작은 실리콘 틀에 담아서 완성하는게 
더 나은 것 같더라고요^^


전통방식을 응용한 미니 바나나 파운드 케이크 만들기




-재료- 미니 6개 분량
버터90g, 설탕90g, 계란100g
중력분 70g, 아몬드가루 50g 베이킹파우더 2.5g, 바닐라엑스트릭 3방울,
바나나 1개 으깬거(80g), 견과류 으깬거 40g, 우유 10g, 소금 1g, 시나몬가루 1/2t




통방식과 다르게 응용한 부분

1. 박력분 대신 중력분을 사용
2. 중력분양을 줄이고 아몬드가루를 첨가
3. 버터양 실제보다 10g줄이기
4. 우유양을 20g 줄이고 바나나 1개 으깬거 추가
(다음엔 바나나 반개 넣어도 될 것 같아요)
5. 시나몬가루 추가
6. 견과류 으깨기 추가




1. 13~15도 온도가 된 버터에 설탕을 3~4번 나눠서 
믹싱기 또는 거품기를 이용해서 믹싱해주세요.

이번에 저는 손믹싱을 했어요.
왜냐! 요즘 팔운동도 잘 안해서.. 손믹싱하면 팔운동 제대로 되더라고요.ㅋㅋㅋ
정말 단순한 이유였어요.

마지막 설탕을 넣을 때 소금을 투하해서 골고루 섞이도록 해주세요.
이 과정에서 설탕이 다 녹지 않으니 하얗게 될때까지만 해주세요.




2. 계란을 10번정도 나누어서 휘핑을 할거에요.

보통 노른자 넣고 흰자로 3~4번 넣고 휘핑하는데
저는 평소 분리현상이 잘 일어나더라고요



흰자 노른다 다 섞어서 조금씩 투하했어요.




3. 중력분, 베이킹파우더, 시나몬, 아몬드가루를 체에 내린 후
2번에 넣어주세요.




4. 십자모양으로 어슷어슷 섞다가 우유, 바닐라 엑스크릭, 바나나를 넣고 섞어주세요.

마지막에 견과류 으깬것도 같이 넣어주세요!




5. 반죽을 실리콘 틀에 담고, 탕탕~ 공기를 빼준 후
중간에 칼집을 내주세요.




절반은 바나나가 들어있다는걸 표시하기 위해 데코도 했어요~




6. 160도(325F)에 20~25분정도 구웠어요.

제 틀이 작아서 금방 익은 것 같아요.




젓가락으로 콕! 찔렀을 때 반죽이 안나오면 익은것 !

큰 틀에 하면 50분동안 구워야 된다고 해요.




저는 탈 것 같아서 얼른 꺼냈어요 ㅎㅎ

7. 식혀서 밀폐용기에 하루정도 보관했다가 먹으면
더 맛있다고해서 그렇게 해봤는데 정말이더라고요!




미니 바나나 파운드 케이크 만들기
이번에 1시간 만에 다 만들었어요.

생각보다 시간도 금방 걸리는게 미니 틀에해서 그런 것 같네요^^




신랑이 퇴근 후 집에와서 시식해보더니 너무 맛있다며
아침에 빵 한개 먹고 출근하더라고요~ㅎㅎ

너무 좋아서 제가 도시락 디저트에 쏘옥 넣어줬답니다 호호




이 레시피대로 따라하면 다 성공할 것 같아요!

오늘도 축복이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포도주와

사람의 얼굴을 윤택하게 하는 기름과

사람의 마음을 힘있게 하는 양식을 주셨도다

시편 104편 15절